Startups, Accelerators, & Entrepreneurs

Stories and news from the startup community

스타트업 스포트라이트: 위드비어(WithBEER – With Best Engineering & Essential Responsibility) – 엔지니어에게 더욱 안전한 전기 시스템 테스트 환경 조성 사례

이 기사는 MathWorks의 스타트업 프로그램 인턴인 Ami Sao가 작성했습니다. 그녀는 현재 터프츠 대학교(Tufts University)에서 공학 심리학 학사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입니다.

 

혹시라도 오해하실 수 있겠지만, 이 칼럼에서 다룰 내용은 맥주가 아닙니다. 맥주도 물론 좋지만 오늘은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주제인 전기 시스템 산업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전기는 우리의 일상을 이루는 시스템을 지탱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력 시스템 개발에 수반되는 작업을 당연히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사용자의 눈에는 띄지 않겠지만, 전기 시스템 테스트는 전 세계의 전력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므로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드비어의 인터페이스 기기 (이미지 제공: 위드비어)

안전, 전력 시스템, 그리고 위드비어(WithBEER)

불안정한 전력 시스템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구개발 단계에서 고전압 장비로 작업하는 엔지니어에게는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전력 시스템은 유해한 서지, 강하, 화재, 감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전력시스템에 도입하기에 앞서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야 합니다. 위드비어는 바로 이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위드비어는 한국의 전라남도 나주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으로,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디지털 트윈(실제 시스템의 가상 모델)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종종 위험하고 불안정한 실제 상황에서 진행되는 전력 시스템 테스트에 대해 일련의 서비스 및 기술 지원과 결합된 안전하고 혁신적인 기술 지원을 제공합니다.

잘 가동 중인 기계에 기름칠하기

MathWorks 툴은 위드비어의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을 맡고 있습니다. 위드비어 팀의 업무는 고객의 필요와 요구사항을 이해하는 단계에서 시작합니다. 이후 필요한 구성에 따라 위드비어는 실제 상황을 면밀히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추천합니다.

위드비어는 MATLAB 및 Simulink를 도입하여 가상 시스템 모델링의 토대로 활용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Simscape ElectricalSimulink Real-Time 같은 툴박스를 사용합니다.

이 모델은 이후에 Simulink Real-Time을 통해서 코드로 변환되어 가상의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 코드는 가상 환경을 구현하는 Speedgoat의 실시간 타겟 머신에서 실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위드비어는 하드웨어와의 호환성 보장을 위해 SCU(신호 조절 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하드웨어 특정 툴박스와 함께 사용합니다.

위드비어의 개발 과정 플로우 차트

위드비어의 개발 과정 플로우 차트

위드비어는 한국에서 MathWorks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가장 먼저 참여한 기업 중 하나로서 출시 시간 단축에 필요한 솔루션을 완벽히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위드비어는 처음부터 MathWorks의 지원에 의지해 왔으며 이를 앞으로의 성장에도 꼭 필요한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MATLAB/Simulink를 10년 넘게 사용해 본 결과, 이 제품의 주요 강점인 빠른 접근성을 자신 있게 보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점은 신속한 아이디어 형성, 구현, 검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모델 중심적인 직관성은 협력적 사고 과정에 이상적인 개발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오형록 CEO

앞으로 위드비어는 연구원과 개발자에게 안전한 테스트 환경이 일상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힘써 나아갈 것입니다. 이는 분명 맥주 한잔과 함께 축하할 만한 일일 것입니다!

|
  • print

コメント

コメントを残すには、ここ をクリックして MathWorks アカウントにサインインするか新しい MathWorks アカウントを作成し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