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 Spotlight: With Best Engineering Essential Responsibility (WithBEER) Creates a Safer Electrical System Testing Environment for Engineers (스타트업 스포트라이트: 위드비어(WithBEER – With Best Engineering & Essential Responsibility) – 엔지니어에게 더욱 안전한 전기 시스템 테스트 환경 조성 사례)
This article has been translated from it’s original English version.
이 기사는 MathWorks의 스타트업 프로그램 인턴인 Ami Sao가 작성했습니다. 그녀는 현재 터프츠 대학교(Tufts University)에서 공학 심리학 학사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입니다.
혹시라도 오해하실 수 있겠지만, 이 칼럼에서 다룰 내용은 맥주가 아닙니다. 맥주도 물론 좋지만 오늘은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주제인 전기 시스템 산업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전기는 우리의 일상을 이루는 시스템을 지탱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력 시스템 개발에 수반되는 작업을 당연히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사용자의 눈에는 띄지 않겠지만, 전기 시스템 테스트는 전 세계의 전력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므로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http://blogs.mathworks.com/startups/files/2023/08/WithBEER-1-300x186.png)
위드비어의 인터페이스 기기 (이미지 제공: 위드비어)
안전, 전력 시스템, 그리고 위드비어(WithBEER)
불안정한 전력 시스템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구개발 단계에서 고전압 장비로 작업하는 엔지니어에게는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전력 시스템은 유해한 서지, 강하, 화재, 감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전력시스템에 도입하기에 앞서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야 합니다. 위드비어는 바로 이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위드비어는 한국의 전라남도 나주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으로,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디지털 트윈(실제 시스템의 가상 모델)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종종 위험하고 불안정한 실제 상황에서 진행되는 전력 시스템 테스트에 대해 일련의 서비스 및 기술 지원과 결합된 안전하고 혁신적인 기술 지원을 제공합니다.
잘 가동 중인 기계에 기름칠하기
MathWorks 툴은 위드비어의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을 맡고 있습니다. 위드비어 팀의 업무는 고객의 필요와 요구사항을 이해하는 단계에서 시작합니다. 이후 필요한 구성에 따라 위드비어는 실제 상황을 면밀히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추천합니다.
위드비어는 MATLAB 및 Simulink를 도입하여 가상 시스템 모델링의 토대로 활용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Simscape Electrical과 Simulink Real-Time 같은 툴박스를 사용합니다.
이 모델은 이후에 Simulink Real-Time을 통해서 코드로 변환되어 가상의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 코드는 가상 환경을 구현하는 Speedgoat의 실시간 타겟 머신에서 실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위드비어는 하드웨어와의 호환성 보장을 위해 SCU(신호 조절 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하드웨어 특정 툴박스와 함께 사용합니다.
![위드비어의 개발 과정 플로우 차트](http://blogs.mathworks.com/startups/files/2023/08/WithBEER-2.jpg)
위드비어의 개발 과정 플로우 차트
위드비어는 한국에서 MathWorks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가장 먼저 참여한 기업 중 하나로서 출시 시간 단축에 필요한 솔루션을 완벽히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위드비어는 처음부터 MathWorks의 지원에 의지해 왔으며 이를 앞으로의 성장에도 꼭 필요한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MATLAB/Simulink를 10년 넘게 사용해 본 결과, 이 제품의 주요 강점인 빠른 접근성을 자신 있게 보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점은 신속한 아이디어 형성, 구현, 검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모델 중심적인 직관성은 협력적 사고 과정에 이상적인 개발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오형록 CEO
앞으로 위드비어는 연구원과 개발자에게 안전한 테스트 환경이 일상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힘써 나아갈 것입니다. 이는 분명 맥주 한잔과 함께 축하할 만한 일일 것입니다!
댓글
댓글을 남기려면 링크 를 클릭하여 MathWorks 계정에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새로 만드십시오.